[정보]이스라엘 물티슈 시장동향
작성자관리자
본문
인구 고령화와 고출산율로 다양한 용도의 물티슈 시장 견고한 상승
에코 제품 및 물티슈 제품의 다양화 수요 성장 전망
[시장규모 및 동향]
2021년 기준 이스라엘 전체 물티슈 시장규모
약 5억5100만 셰켈(약 1억6250만 달러) - 전년 대비 7% 증가
2019년 코로나 이후 2026년까지 연평균 약 5~7% 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유로모니터)
[물티슈 카테고리 별 매출 실적 및 성장률]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티슈 제품은 12개 카테고리로, 그 중 2021년 기준 실적이 가장 좋은 카테고리는 9% 성장한 개인용 물티슈로 매출 4억6800만 셰켈을 달성했고, 유아용이 그 뒤를 따랐다. 그 외 화장실용*, 화장품 크린징용, 여성용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엘인들은 현재 비데 사용률이 낮으며, 코로나발 위생에 대한 인식 강화와 바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물티슈는 필수 소비재로 인식되고 있다. (이하자료: 유로모니터( Country Report 2022년 4월)
[유통구조]
이스라엘에서 물티슈의 주요 유통 경로는 87.5%가 수퍼마켓, 체인형 드럭 스토어, 편의점 등을 통해 유통되며, 나머지 12.5%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기존 매장형 선두주자 유통 업체(Super-Pharm, Sufersal 등)들은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판매 유통을 확대하는 추세이다.
[수입동향]
[시사점]
코로나 이후 물티슈가 일상생활에서 한층 더 필수 소비재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이스라엘의 높은 출산율, 인구 고령화, 바쁜 라이프스타일 및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다양한 개인용 물티슈 수요, 젊은 층의 친환경 및 다양한 제품에 대한 욕구 증가로 물티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된다. 또한 이스라엘은 가족 중심 생활 패턴이 매우 강한 국가이므로 특히 가족 단위 야외 활동에는 물티슈가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이스라엘 시장에 *일반용 물티슈 제품이 따로 없는 관계로 성인들도 유아용 물티슈를 개인용 및 다용도로 사용하는 실정이며, 고출산율의 영향으로 다자녀 가정의 물티슈 제품 선택은 가격 경쟁력이 브랜드 충성도나 품질보다 우선시 되는 추세다.
* 주: 카테고리 별 물티슈 소매 매출 실적 및 성장률 표 General Purpose Wipes(일반용)
이스라엘에서도 글로벌한 K-문화와 한국의 긍정적인 국가적 이미지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한국 제품의 특장점인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현지 제품들과 차별되는 심미적인 제품 포장과 경쟁력 있는 가격, 용도별 특화된 제품 및 친환경 아이디어 제품들로 한국 제품의 이스라엘 시장 진출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그리고 FTA 발효로 인한 점진적인 관세 혜택도 이스라엘 시장 진출 및 경쟁 우위 확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KOTRA 해외시장뉴스